티스토리 뷰

1회 30분 이상 약간의 숨이 찰 정도의 신체활동이 주 5회 이상 권장되고 있는 것을 알고 있으신가요?

회사에서 진행하는 건강검진 결과표에 운동 부족이라고 뜨신 적은 없으신가요?

 

 

많은 운동 중에 부담 없이 당장이라도 시작할 수 있는 걷기 운동이 우리 신체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걷기가 주는 의미

 

 

■ 걷기란?

 

신체적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시작한 실천이 쉽고,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운동을 말합니다.

건강한 다리와 신발이면 모든 준비는 끝!

 

 걷기가 주는 기회?

 

바쁜 일상생활을 잠시 벗어나는 짧은 탈일상의 기회를 줍니다.

회사 업무를 마치고 양재천과 같은 산책길을 생각 없이 걸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그때 어떤 느낌이 드셨을까요? 복잡했던 마음속 이야기가 잠시 나와 멀어진 기분이 드신 적은 없으신가요?

그 감정이 탈일상이 주는 심리적 정화와 해소의 측면을 단편적으로 보여줍니다.

 

 

 

정신적 건강

 

1. 심리적인 정화와 해소

마음속 갈등을 풀고 지난 일들을 회상하면서 관련 감정을 경험할 수 있음

함께 걷는 가까운 이들과 평소 일상에서 잘 풀리지 않았던 대화들을 할 수 있는 소통의 기회 존재

즉, 스트레스 해소 및 기분전환, 불안 제거, 우울증 도움으로 정리할 수 있다.

 

 

 

2. 뇌의 반응

 

뇌는 포도당만을 대사 하므로 장시간 격렬한 신체운동보단, 중등도의 리드미컬한 걷기나 조깅 같은 운동이 뇌 건강에 적합합니다. 이완과 진정 효과를 얻으며, 스트레스 해소와 수면 장애를 극복할 수 있다는 논문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학업능력, 업무능력 향상/ 치매 예방 및 병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래 논문 내용을 더 확인해 보세요.

 

 

 

 

 

신체적 건강

 

1. 신체활동량

 

평소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다르겠지만, 하루 30분씩 꼭 걷기 운동을 실천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단 신체활동량이 높게 나타난다.

현재 코로나로 재택근무를 하고 있는 많은 사람을 생각해 보세요. 의식적으로 운동하지 않는 사람들은 평소 몇 걸음을 걸을까요?

 

출처 : 국회도서관 논문

2. 혈압, 허리둘레, 체질량지수

 

한 달간 실험을 진행 한 연구결과를 살펴보니, 혈압, 허리둘레, 체질량지수 변화는 모두 걷기 운동을 실천한 사람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주었다. 

 

 

그러나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변화가 발생하지는 않는다.

건강한 사람들은 크게 느끼지 못하고 연구결과로 수치상의 변화가 유의적이지 않았다.

하지만 고혈압, 비만인 사람들에게는 단 30일 만의 변화만으로도 유의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출처 : 국회도서관 논문

4. 면역력

 

논문 발표로는 감기에 좀 덜 걸리는 수준의 면역력 향상의 결과가 나왔다고 한다. 하지만 실험은 30일간 진행된 것이고, 이를 장기적으로 바라보았을 때는 완전히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한다.

 

출처 : 국회도서관 논문

 

사실 면역력은 잘 쉬고 잘 먹고 하면 좋아지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적어온 걷기 운동이 주는 효과를 종합해보자.

 

면역력이 올라갈 것 같지 않으신가요? 저는 Yes라고 대답하겠습니다.

실제로도 걷기 운동을 매일 실천 중으로 직접 느끼는 상태가 좋아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