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쿠띵크💡입니다.

 

무분별한 교배로 발생하는 대표적인 불완전 우성 유전질환인, 골연골이형성증은 외형적으로 짧은 다리와 꼬리, 접힌 귀 모양 등 귀여운 외모의 고양이들인 스코티쉬 폴드, 아메리칸 컬, 먼치킨 등과 같은 품종에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 질병에 대해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연골이형성증이란?

 

 

 

◈ 정의

뼈나 연골 생성에 이상이 생겨 보행에 문제가 생기고, 심한 경우 관절염과 골종양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뼈가 정상적으로 성장을 못하고 연골이 딱딱하게 굳는 것이죠. 본래 연골은 뼈 사이의 완충역할을 해야 하는데, 이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증상

아래의 같은 모습이 보인다면, 골연골이형성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고양이의 움직임이 둔해지고 걸음걸이가 달라졌다.

 높은 곳에서 내려올 때 착지를 잘하지 못한다.

 다리 만지는 것을 싫어한다.

 발가락, 다리, 발목이 부어올랐다.

 

 

 

골연골이형성증의 원인?

 

 

 

◈ 이유는 단 하나, 유전..

▸ 대표적으로 스코티시폴드의 접힌 귀는 유전적인 연골 결함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결함은 염색체 우성 소질을 갖죠. 이는 엄마 혹은 아빠로 물려받은 두 개의 유전자 중 어느 하나에 비정상 유전자가 있으면 발병하는 유전 형식을 말합니다. 이 귀의 선천적인 연골 이상이 다리의 관절병으로 이어지는 것이, '골연골이형성증'입니다.

 

 

 엄마나 아빠 중 하나만 귀가 접혀 있다면, 운 좋으면 관절병이 없고 있더라도 나이가 들어 발병하게 됩니다.

 

 빠르면 태어나고 몇 주 안에, 수개 월안에 증상이 나타나고, 나이를 먹을수록 증상은 더 심해집니다.

 

 

 

골연골이형성증의 치료법

 

 

 

▸ 이 병은 유전병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의심이 되는 품종인 '스코티쉬 폴드, 아메리칸 컬, 먼치킨 등'을 입양하셨다면, 검진을 통해 유전병을 파악하셔야 합니다.

 

 진단의 기본은 방사선 검사이고 빠르면 생후 7주 안으로 질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전자 검사를 통한 확인도 가능합니다.

 

 증상 정도에 따라 진통제를 먹지만 장기적인 복용 시 신장에 부담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본질적인 치료는 어렵다는 최악의 단점이 있는 질병이죠....😢 수술적으로 관절 고정을 할 수 있지만, 이 방법은 최후의 보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