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

고양이 골 관절염

쿠띵크 2022. 7. 1. 16:09

쿠띵크💡입니다.

 

노묘의 흔한 질병인 관절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양이의 약 90%가 10살이 넘으면 걸린다고 하네요.😢

 

 

 

골 관절염이란?

 

 

 

 정의

▸ 관절은 뼈 표면 사이의 완충 역할을 연골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연골은 관절 부위를 현성하는 뼈들 사이에서 완충 역할을 하죠. 관절 내부의 연골이 손상되면 연쇄작용으로 연골이 파괴됩니다. 그러면 뼈 사이의 완충장치가 없어지니, 뼈 표면이 서로 마찰을 일으키며 골관절염을 일으키죠.

 

 골관절염은 관절 연골의 두께 감소, 관절액 축적, 관절에서 뼈가 형성되는 증상들을 동반하면서, 뼈를 연결하는 관절의 표면이 거칠고 매끄럽지 않게 변하게 합니다. 그래서 통증과 염증이 수반되며, 고양이의 관절 운동성에 큰 악영향을 미칩니다.

 

 골관절염은 하나 이상의 관절의 염증과 퇴행이 발생하는 복합성 질환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골 관절염의 원인은?

 

 

 

◈ 가장 큰 원인은 '고양이의 노화'입니다.

관절 구조의 자연적인 퇴화는 노화과정의 일부입니다. 고양이가 성장하면서 연골은 더 악화되고 유연성이 떨어지지요.

 

 

 부상, 감염자가 면역 질환 또는 퇴행성 관절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갑자기 뻣뻣하게 돌아다니거나 통증이 있으면 관절에 염증이 생기거나 근육을 잃으면 움직이기 어려워하는 모습을 보일 것입니다.

 

관절염은 점진적으로 진행될 수 있으니, 고양이의 행동을 잘 살펴보아 고통을 경감시켜 줄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골 관절염 치료법

 

 

 

 병원에 방문하여 건강검진, 엑스레이, 기타 진단 검사를 통해 고양이의 관절에서 발생하는 통증 및 염증의 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관절염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생각될 경우 고통을 줄이기 위해 수의사의 진찰을 받아 봐야 합니다. 진단을 통해서 고양이가 어느 부위에서 고통을 받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통증 치료 방법을 결정 지을 수 있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고양이 관절염에 처방되며, 관절 통증과 염증 조절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는 해당 질병을 앓는 사람에게서 처방되는 것과 유사하다. 하지만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약을 사용해서는 절대 안 된다. 고양이에게 심각한 신장 손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약의 부작용은 구토, 설사 및 식욕감퇴가 있기에, 약을 먹는 고양이에게서 이런 증상이 보인다면 수의사에게 문의해보면 됩니다.

 

 최근 미국에서 고양이 관절염 주사 치료제 '솔렌시아'가 FDA (미국식품의약국)의 승인을 받았다는 뉴스도 있습니다. 임상시험을 통해 그 효과가 입증되었으며, 부작용으로는 구토, 설사, 주사부위 통증 및 피부 가려움증 등이 있었으나 경미한 수준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