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쿠띵크💡입니다.

 

많은 고민 끝에 입양한 반려묘와 함께 오랜 세월 행복하기 위해서는 고양이의 건강과 심리상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실천해야 할 행동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특히, 초보 집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예방접종 하기

 

 

 

▶ 생후 약 8주부터 예방 접종 실시해야 합니다.

 

 약 3주 간격으로 필수 종합백신을 접종해야 좋습니다.

 

▸ 필수 백신 : 허피스, 칼리시, 파보, 클라미디아 (주기적으로 해도 좋음)

▸ 법적 필수 백신 : 광견병 (생후 12주 이후 접종, 매년 추가 접종 필요)

▸ 선택 백신 : 백혈병, 전염성 복막염 (다른 고양이 접촉할 일이 많거나, 반려묘가 4마리 이상시 매년 접종하는 것을 추천)

 

 

 

주기적으로 심장사상충 약 발라주기

 

 

 

▶ 심장사상충이란?

 

예를 들어 고양이가 모기에 물리는 경우, 모기의 침이 몸속에 꽂히는 순간 기생충이 몸으로 들어와 심장 안에 자리를 잡으며 건강을 위협하게 되는 기생충의 일종이다.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고, 체력이 떨어지거나 호흡곤란, 기침, 구토, 경련, 설사와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 보통 실외 활동을 하거나 길 고양이들이 아닌 집고양이는 위험하지 않다는 인식이 있으나 문을 많이 열어 놓는 여름, 가을 같은 시기에는 꼭 약을 발라 줘야 합니다.

 

 병원에 내원해도 가능하고, 인터넷이나 애완샵에서도 구매 가능하니 집에서 셀프로 발라줘도 좋아요. 그루밍을 할 수 없는 목 뒤에 털을 올리고 피부에 직접 짜주기만 하면 끝!

 

 

 

적절한 식사 제공

 

 

 

▶ 질이 좋고 영양소가 제대로 갖춰진 식사를 제공해야 합니다.

 

▶ 고양이의 나이나 상태에 맞는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 가장 안전한 방법은 오래된 기업에서 제공하는 애완묘 사료를 구매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또한, 사람 음식을 잘 못 섭취하면 건강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니, 최대한 사람 음식을 먹이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하루 최소 10분 이상 놀아주기

 

 

 

 집 고양이는 야생 고양이에 비해 활동량이 현저히 낮아, 적절한 운동을 위해서 하루 최소 10분 이상은 사냥 놀이를 통해 활동량을 채워줘야 합니다.

 

 운동량이 너무 적으면 비만 및 스트레스로 건강상 이상이 발생할 확률이 올라가니 항상 주의하세요.

 

 

 

스트레스받는 환경 없애기

 

 

 

▶ 고양이는 예민한 동물이라,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더러운 화장실, 주변의 소음, 불만족스러운 식사, 낯선 사람 혹은 환경에 자주 노출되는 경우 등은 피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보내는 만큼,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애정 듬뿍 주기

 

 

 

▶ 고양이가 강아지에 비해 혼자 있어도 괜찮다고는 하지만, 애정 없이는 힘들다.

 

▶ 정신적으로 집사와의 유대감이 높을수록 안정감을 느끼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

 

▶ 애정은 단순히 귀여워하는 것이 아닌 고양이 입장에서 배려하고 불편한 곳이 없는지 세심하게 살피고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너무 오래 혼자 두지 말기

 

 

 

▶ 쉽게 1박 2일 (48시간) 이상 혼자 두지 않아야 한다. 특히, 아기 거나 나이가 많은 고양이 혹은 아픈 고양이는 1박 2일도 위험할 수 있다.

 

▶ 혼자가 아직 익숙하지 않은 집사 의존도가 높은 고양이는 높은 가능성으로 분리불안이 올 수 있다. 어렸을 때부터 집사와 함께 지속적으로 생활을 했다면, 엄마 고양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하지만 항상 옆에 붙어 있을 수는 없으니, 외출 후 충분한 애정과 관심, 간식, 놀이로 혼자 있던 시간에 대해 보상을 해준다면 분리불안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 어쩔 수 없이 1박 이상으로 집을 비울 예정이라면 반려동물 호텔이나 지인에게 맡기는 것이 좋다. 식사나 화장실의 청결은 고양이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혹시나 하는 부상 및 질병도 예방할 수 있다.

 


고양이를 입양하기 전에 많은 고민을 하셨을 겁니다.

위에 작성한 내용들은 정말 기본적으로 실천해야 하는 내용이고, 특별한 내용도 아닙니다.😂😂

우리 사랑스러운 반려묘를 위해 항상 관심과 애정으로~ 바라보도록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