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발바닥으로 알 수 있는 우리의 고양이의 이야기를 시작해 볼까요?

저희 집 고양이는 핑크와 검정색 발바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양이 발바닥 색 썸네일

 

 

 

다양한 발바닥 색

 

 

고양이 발바닥

 

고양이 발바닥 색깔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한 발바닥에 여러 색을 띨 수도 있지요.

 

 

◈ 대표적인 발바닥 색깔들은?

 

▸ 분홍색, 검은색, 갈색, 회색, 여러 색이 혼합

 

 

 고양이 발바닥 색깔은 털색과 관련이 있나?

 

YES! 고양이 발바닥도 피부라서 멜라닌 색소의 영향을 받습니다.

▸ 그래서 털색을 보면 발바닥 색깔도 예상을 해 볼 수 있는 것이죠.

▸ 털색이 밝다면 분홍색 발바닥을 가질 확률이 높고 털색이 어두울수록 발바닥 색도 어두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하지만 100%는 아니라는 점!

 

 

 

◈ 그렇다면 대표적으로 흔히 알려져 있는 털색의 발바닥 색에 대 해 알아볼까요?

 

 

 흰 고양이

대부분 밝은 분홍색 발바닥을 가집니다. 저희가 흔히 보고 반하는 발바닥 색이죠. 털이 흰색이라는 건 멜라닌 색소가 부족하다는 것이므로 발바닥만 짙은 색일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고양이

 

 검정고양이

일반적으로 검은 고양이의 발바닥은 검은색 혹은 갈색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가끔 발바닥만 분홍색인 고양이도 있다는 점!

 

고양이

 

 털색이 여러 색인 고양이

발바닥 또한 여러 색 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많게는 3가지 이상의 색도 가능합니다.

저희 집 고양이는 검정과 분홍색의 조합이죠!

 

 

 

고양이 발바닥 색이 변했다면?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했을 수 도 있다는 점! 복합적으로 고양이의 상태를 육안으로 확인하고 평소에 내원하는 동물병원에서 진찰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 발바닥이 빨개졌다?

▸ 외상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런 경우 고양이가 발바닥을 계속 그루밍을 한다던지, 절뚝거림, 출혈 등의 증상을 동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그래서 우리는 고양이 몸에 긁히거나 찔린 자국이 없는지 화상을 입었는지 꼼꼼히 확인 후 병원에 내원하는 것 잊지 마세요.

 

▸ 흥분했을 때 일시적으로 붉어질 수 있습니다. 사냥놀이를 하거나 열심히 뛰고 난 뒤 순간적으로 혈류가 빨라져 붉어진 것이죠.

 

 

◈ 발바닥이 보라색이다?

 

고양이

 

 청색증과 피부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청색증이란 산소가 부족하다는 의미로서 심장병, 폐렴 등의 원인이 되죠. 이런 경우 귀, 입맛 점막도 흰색이나 보라색에 가깝고 호흡곤란, 무기력증을 동반하니 주의를 기울여 살펴야 합니다.

 

▸ 피부염일 경우 발바닥이 부어 있는지, 걷는 자세가 이상한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 발바닥 색이 옅어졌다면?

 

고양이
ㅗ양이

 

▸ 빈혈 혹은 저체온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 빈혈일 경우 무기력증, 혈변, 혈뇨 등의 증상을 동반하니 배변활동을 잘 살펴 줘야 합니다. 그리고 입안 점막도 하얗게 변했다면 높은 확률로 빈혈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 저체온일 경우 고양이의 체온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정상적인 체온은 37.2~39.3도입니다.

귀나 엉덩이를 통해 잴 수 있으나, 엉덩이는 윤활제를 사용하여 조심히 재야 함을 주의해 주세요.

 

 

◈ 노화의 증상

 

고양이

 

나이가 들수록 색소 침착이 일어납니다. 자연스럽게 고양이 발바닥 색도 변할 수 있다는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