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네트워크에서 이미지파일을 다운하려면 일반적으로 jpg 또는 png 파일형식으로 저장됩니다. 하지만 이미지파일의 용량이 커 활용이 어려운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webp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적화된 용량으로 이미지를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webp를 다시 jpg 혹은 png로 변경하는 간단한 방법도 설명드리겠습니다.

 

썸네일

 

언제 활용할 수 있는가?

1.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사진파일을 다운로드할 때 활용할 수 있다.

2. 내가 만든 이미지도 webp로 저장하고 싶다면 인터넷에 사진을 올리고 재저장 과정을 통해 활용가능합니다.

 

 

■ webp란?

웹사진이라는 의미입니다. wep과 picture의 합성어로 webp라는 이름으로 구글이 개발한 이미지 파일입니다. 그래서 크롬을 활용하여 플러그인 해야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주로 웹브라우저에서 볼 수 있는 이미지파일이죠. 사진 크기를 정말 많이 줄여주는 장점이 있지만, 익스플로어 13 이하 버전이나 사파리 브라우저에서 지원되지 않고, 포토샵 또는 PPT에서도 사용 못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webp로 변환하여 다운로드하는 방법

1. 크롬 웹 스토어를 검색하여 클릭해 주세요.

크롬웹스토어 검색결과 사진

 

2. 크롬 웹스토어에서 save image as Type를 검색해 주세요.

save image 검색결과

 

3. 크롬에 추가를 클릭해 주시면, 크롬 플러그인이 완성됩니다.

→ 설치 완료가 되면 두 번째 사진과 같이 '크롬에서 삭제'라는 문구가 뜨면 설치 완료가 된 것입니다.

플러그인 설치
플러그인 완료

 

4.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하고 싶은 이미지를 놓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해 주세요.

save image as Tyte 클릭 →save as Webp 클릭 파일 다운 완료

webp 사진 저장 방법 사진

 

 webp를 다시 jpg 혹은 png로 바꾸려면?

그림판을 활용하여 손쉽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방법대로 따라오시면 됩니다.

 

Webp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연결프로그램 클릭 → 그림판 클릭 →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 → png 혹은 jpeg 파일로 저장